초보나침반-

목차

    녹두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곡물 중 녹두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녹두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 곡물 인대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녹두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녹두 효능 영양성분 및 효능

     

     

     

    단백질 함량이 높음, 어린이 성장 발육에 좋음,. 

    녹두의 주성분은 전분(50~63%)으로 아밀로오스 함량이 높아 겔 형성력이 우수하고, 수분 보유력, 지방 흡착력, 유화성, 기포성, 부드러운 질감의 겔 형성 등이 어우러져 다른 전분보다 기호성이 높네요 단백질 함량(20~28%)이 높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는 발린(valine), 루신(leucine), 라이신(lysine)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철분과 카로틴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음 녹두는 화곡류(쌀·보리·조 등)의 단백질에서는 부족한 라이신 함량이 높고, 함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methionine), 시스테인(cysteine), 시스틴(cystine)은 화곡류에 비해 낮으므로 녹두와 화곡류를 혼식하면 단백질의 부족한 성분을 상호 보완하여 단백질의 질을 높일 수 있네요

     

    소화 촉진 복부 팽만감 감소, 

    녹두는 여러 가지 소화효소(아밀라아제, 인버타아제, 우레아제, 뉴클레아제)가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섭취 후 복부 팽만감 등의 부작용이 적어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인기가 있네요 지방 함량은 1% 내외로 적은 반면 불포화지방산(oleic acid, linoleic acid, linolenic acid, arachidonic acid)이 60% 이상 함유되어 있어 질이 우수하네요

     

    아연 함량이 높아 인슐린 작용 높임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

    아연 함량이 비교적 많아 몸속에서 인슐린의 작용을 높이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주네요

     

    입술이 헐거나 몸이 피로할때 좋음, 피부병 치료, 해열 해독 작용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입술이 헐거나 몸이 피로할 때 효과 녹두를 이용하여 만든 청포묵은 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나 변비에 도움 민간에서는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며 해열·해독작용을 하네요 숙주나물은 녹두를 발아시킨 어린싹으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은 발아 시 급격히 떨어지는 반면 비타민 A는 2배, 비타민 B는 20~30배, 비타민 C는 40배 이상 증가하네요

     

     

     

     

    해열, 이뇨 작용 및 갈증 해소

    녹두는 해열, 이뇨작용 및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찬 성질이 있어서 몸을 차게 하므로 혈압이 낮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다량 섭취를 피하도록 해야 하네요 

     

    녹두 효능 - 녹두의 유래

    녹두의 원산지는 남부 아시아 특히 인도 지방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배역사는 3천 년 이상으로 추정됨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통하여 전래되었으며, 부여 부소산의 백제 군창지에서 녹두의 유물이 출토된 바 있으므로 청동기시대에 이미 재배가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네요

     

    녹두는 인도, 미얀마, 태국 등지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으며, 이란, 파키스탄, 베트남, 중국, 필리핀, 한국,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인접 국가들과 남태평양의 섬에서도 재배되고 있네요 이러한 녹두는 따뜻한 기후를 좋아하고 내건성(耐乾性: 가뭄에 견디는 성질)이 강하여, 성숙기에 비가 많이 오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기 알맞네요

     

    녹두 효능 - 특성

     종자의 빛깔에 따라 노란색, 녹색, 흑갈색 녹두로 구분되며 녹색녹두가 전체의 90%를 차지하네요 봄 녹두의 경우 9월 중순~하순경에 수확, 여름 녹두(그루 녹두)는 10월 상순경에 수확하게 되네요

     

    녹두 효능 - 구입요령

    껍질이 거칠고 광택이 나지 않는 것, 낟알(껍질을 벗기지 않은 녹두)이 짙은 녹색일 것, 물을 흡수하여 팽윤하는 속도가 느린 것이 좋네요

     

    녹두 효능 - 보관법

    녹두는 보관 중에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습기나 열을 받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잘 밀봉하여 보관해야 하네요.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소독을 하거나 저온저장고 등에 저장하여 해충을 방지하도록 해야 하네요

     

    녹두 효능 -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에 8시간 이상 불려서 요리에 이용 해야 하네요 

     

    녹두 효능 -  섭취정보

    청포묵(녹두묵), 녹두빈대떡, 떡고물, 녹두밥, 녹두죽, 녹두차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 녹두의 전분으로 만든 청포묵은 비빔밥의 재료로 이용되네요 탕평채는 채 썬 청포묵에 다양한 채소와 육류를 섞어 간장, 식초, 참기름 등으로 무친 전통음식으로 조선 21대 왕인 영조가 당쟁을 없애기 위하여 각 붕당의 인재를 고루 평등하게 등용하는 탕평책을 논하는 자리에서 등장한 음식이라고 하여 이름 지어졌다고 하네요

     

    모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는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한 전통음식이라고 할 수 있음 가공식품으로는 당면의 원료로 사용되며 처음 중국에서 당면이 고안될 때 녹두의 전분을 이용하여 만들어졌으나 녹두 가격이 비싸 대부분 감자나 고구마, 옥수수의 전분으로 만들어지고 있네요 녹두를 발아시켜 아삭하고 시원한 맛이 좋은 숙주는 나물로 무쳐먹거나 탕 및 볶음의 부재료로 다양하게 활용하네요 

     

     

     

    이상으로 녹두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무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열무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 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열무 효능

    열무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채소 중 열무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