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부동산 중개 수수료

     

    오늘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 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께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전세나 월세 등의 부동산의 임차를 할때나 매매를 할때 부동산 중개사 분들에게 부동산 중개를 의뢰하고 그에 맞는 수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동산 임대나 매매 등 부동산 중개사를 통해 부동산 계약을 하게 되면 수수료를 주어야 합니다. 이때 부동산 수수료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 안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법으로 정해진 부동산 수수료를 최대치로 받게 됩니다. 부동산 수수료 요율을 알고 수수료 바가지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1-수수료율은?

    법적으로 정해진 부동산 중개 수수료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주택의 경우는 5천만원 미만일 경우에 거래 금액 기준으로 0.6%가 되네요 한도액은 25만원이 되네요. 5000만원짜리 주택을 거래할 경우에는 30만원이 상한이지만 한도액이 25만원이기때문에 25만원을 주면되는거네요 5천만원 이상에서 2억미만의 경우는 0.5%가 됩니다. 2억짜리 매매를 하게되면 100만원을 주어야 하지만 한도액이 80만원이니 80만원만 수수료로 납부하면 되네요. 생각보다 작지 않은 금액이네요.  이는 매매에만 해당되는 금액이네요. 임대차의 경우에는 수수료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지네요 아래에서 5천만원 미만의 경우에는 0.5% 한도는 20만원이 되네요. 

     

    중개수수료 요율표

    매매와 임대시에 각각 수수료 요율이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거래 금액에 따라 그 수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매매거래를 예를 들면 2억 원짜리 주택을 매입할 경우에는 거래금액의 0.4%이 상한이 됩니다. 이상한 금액은 50만 원이 수수료가 됩니다.단 9억원 이상 주택의 경우는 거래 금액의 0.09% 이내에서 공인중개사와 협의하여 금액을 확정 짓게 됩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2 - 임대 수수료율

    임대 계약의 경우는 요율이 조금 더 낮아지게 됩니다. 임대 금액은 아무래도 매매금액보다는 거래 금액도 그렇고 임대 라는 특성상 매매와는 요율을 낮춰서 거래할수 있게 한것 같네요 그렇기에 상한액과 하한액을 잘 알고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5천만원짜리 주택을 임대 계약을 맺었다면 0.4%가 상한이 됩니다. 즉 5000만 원짜리 주택 임대의 경우 

    상항은 20만원이 됩니다. 단 6억 이상 주택의 경우는 0.08% 이내에서 부동산과 협의를 하게 됩니다. 

     

    상한 요율

     

    부동산 중개 수수료 3 - 오피스텔 수수료율

    오피스텔의 경우는 좀 더 상한 요율이 차이가 있습니다. 매매/교환의 경우는 상한 요율은 0.5% 가 됩니다. 임대차의 경우는 상항 요율이 0.4%가 됩니다. 즉 5000만원짜리 오피스텔 매매 시에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25만 원이 됩니다. 임대차의 경우는 20만 원입니다. 오피스텔은 아무래도 상업용 시설로 들어가다보니 수수료율이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의 임대 거래시 보다는 그 수수료 율이 상대적으로 높을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매매 교환 거래 상한 요율

    위에 언급한 주택/오피스텔 외 부동산의 경우는 0.09%에서 중개사와 협의하여 금액을 확정 짓게 됩니다. 중개사 협의 부분이 생각보다 크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공인 중개사 수수료도 중개사 분과 잘 상의하셔서 금액 조정을 하시길 바랄께요 아무래도 임대 매매 거래할 경우 목돈이 들어갈수 밖에 없는게 부동산 거래이기때문에 이러한 중개수수료 역시 거래 금액에 비례하여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협의할수 있는 부분은 협의하여 가격 내고를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 4 - 중개 수수료 협의시 주의할점

    하지만 모든 것에는 꼼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택/오피스텔 급매 거래 시에는 보통 일정 금액 이상 금액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 그 금액은 부동산에서 가져가게 되는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경우 조심해야 할 것이 부동산 복비 외에 뒤 양도세에 해당 금액만큼을 손해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동산 중개사의 경우 중개 수수료 이상을 계약 중개수수료로 받을 수 없게 되어 있으나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불법이 되기 때문이죠. 중개사중에 이런식으로 중개수수료외에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큰 물건을 거래하거나 토지 거래를 할경우 또는 분양권을 거래 할 경우에는 이런식의 거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확실 한건 이런식의 불법 거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는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점이겠지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본인에게 보이는 이득이나 수익이 있다면 다른사람에게도 그 수익이나 이익이 보일것이고 제가 중개사나 부동산을 소개하시는 분이라면 그렇게 돈이 되는 물건이 있다면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않고 혼자만 투자하고 수익을 내려 할것 입니다. 그렇지 않다는건 한번쯤은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게 맞지 않을까요. 

     

    이런 계약을 하실 경우 양도세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서 거래하셔야 나중에 고민할 일이 발생하지 않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5 -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이 어려우신 분들은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입력하시면 간단히 확인 가능합니다. 주개 수수료 계산 방법은 생각 보다 쉽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역 예를 들어 경기도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부동산의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오피스텔을 저는 선택했습니다. 거래 유형을 매매 또는 임대중에 하나를 선택해주시고요. 거래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거래금액 5천만원을 입력했습니다 그다음 계산하기를 입력해주세요  계산하기를 입력해주시면 우측에 거래금액 상한 요율 그리고 최대 중개 보수 25만원이 표시되게 됩니다. 참고로 하단에 중개요율표가 첨부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중개 수수료 계산기

    다른것보다 부동산 거래는 목돈이 들어가는 거래가 됩니다. 서민 입장에서는 그렇게 자주하는 거래가 아닐수 있습니다. 이럴때 실수를 한다거나 잘못된 거래로 인해서 힘들어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절대로 공인 중개사 사무실은 한군데만 가시지 마시고 여러 공인 중개사 사무실을 들러서 그중에 제일 잘 설명해주시고 본인이 판단하였을때 본인 성향과 맞는 부동산과 거래 하시기 바랄께요 그리고 부동산은 아무래도 그 지역의 부동산 전문가 이십니다. 나이가 있으신 사장님을 젊으신 분들보다는 부동산에 대한 식견이 있을수 있으니 거래시 참고하시길 바랄께요

     

    이상 초보 나침반 이였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