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1 국민연금의 필요성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네요. 어느 나라보다 빠르죠.

    이는 한강의 기적이라는 경제 성장과 이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령인구비율은 2000년 7.2%로 고령화 사회( 7%)에 2019년에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으며(15.1%)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 20%)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네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또 초고령 사회로 전환 되는 기간이 다른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네요

    고령화 사회까지 18년이 소요 되어 었고 고초 고령 사회 집입에는 8년밖에 걸리지 않았네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 볼수 없는 정도의 속도네요. 

     

     

     

    이렇게 급격한 고령 사회로의 진입은 물론 의료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경제 발전에 따른 수명의 증가 문제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경험하고 있는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 문제가 더 크네요. 2018년에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0.98명으로 이 수치는 세계에서 최저 수준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또한 OECD 국가의 인구 통계상 최저 수준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젊은 세대에서 노인 인구의 부양의 부담을 상당히 가중 시키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즉 고령화 사회 초고령화 사회로의 집입은 부양가족이 증가 함을 의미하며 현재 고령 사회에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 게 될 경우 젊은이 2.6 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네요. 2050년에는 1.4명이 1명을 부양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되네요 

     

     

     

     

    이러한 고령화에 따른 부양 가족의 증가는 사회적인 리스크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사고나 질병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올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개인이나 가족에게 부담시키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우려되게 되네요 그렇기에 정부나 국가 시스템으로 이러한 문제를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한 사회 안전망으로 국민연금이 필요할 수밖에 없네요. 

     

    국민 연금은 노후를 대비하여 저축을 하는 금융 상품의 일종입니다. 

    물론 우리가 가입을 선택할수 없는 강제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이지요 

    국민연금은 모든 국민이 연대하여 생활에 위험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 생각하면 될것으로 보이며 즉 모든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제도로써 

    강제 가입을 채택하고 있네요 은퇴 이후 일정 금액의 연금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므로 예금과 적금과는 다른 개념으로 노후 보장의 효과가 남다르네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2 조회 하기 

    국민 연급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민 연금 NPS 시스템에 접속해야 하네요 

    국민연금 웹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네요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민원신청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좌측 상단에 있네요 

    민원 신청 메뉴에서 개인 민원을 신청해 주세요. 다음 화면으로 들어 가게 되면 예상 연금액 조회 

    즉 본인이 만 60세 이후에 받을수 있는 예상 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의 공인 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국민연금공단, 국민이 주인인 연금 국민연금

     

    www.nps.or.kr

     

     

    사이트에 접속해서 위에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으 사이트가 나오게 되네요 

    노후준비 전문 사이트라고 표기 되어 있고 종합 재무설계와 국민 연금 조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본인의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준비해주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 

    주민 등록 번호를 입력 하시고 공인인증서에 비밀 번호를 입력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네요 

    그러면 현재 기준으로의 연금 수령액과 향후 언제부터 연금을 수령 할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네요 

    2043년이면 정말 보이지도 않네요. 국민연금은 말그대로 숨만 쉬어도 살 수 없을 만큼의 금액을 연금으로 

    주네요. 

    그래도 안주는것보다는 낫겠죠.

    본 금액은 본인이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 가지 납부할 경우를 가정하여 노령연금 

    즉 국민연금을 수령할 것에 대해서 계산한 금액이 되네요. 

    다만 상실 또는 납부 예외 중인 경우는 현재 까지 납부된 내역 만으로 예상 연금액을 산청 하게 되네요. 

     

     

    아래 조회 되고 있는 예상 연금액은 국민 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건복지부 행정 예고한 

    국민연금 재평가율 연금액 조정 일부 개정안을 반영한 산출 금액이겠네요. 

    미래 가치 예상 연금액은 실제 가입 이력과 해마다 변동되는 소득, 물가 등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네요 실제 받게 되는 금액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 밖에 없을 듯합니다.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3 상세 연금 수령액 확인 하기 

    아래와 같이  부양가족 연금 대상 여부를 입력 하고 가입 기간과 추가 대상을 입력해주고 

    군대 크레딧과 실제 연금을 받기를 원하는 시기를 산정을 해주게 되면 

    좀 더 상세한 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향후 가입 기간과 월 소득 금액의 편차가 있을 수밖에 없기에 실제 받는 금액과는 

    큰 차이가 있을수 밖에 없네요.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4 국민 연금 기대 효과 

    국민연금은 사업자 가입자와 지역 가입가자 될 수 없는 사람도 60세 이전에 

    본인이 희망하면 연금을 가입할수 있네요. 국내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이상 국민은 사업장 가입자가 아닌사람은 지역 가입자가 되네요. 

    다만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27세 미만인 자는 지역 가입자가 될 수 없네요. 

     

    이러한 국민연금은 몇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지게 되네요 

    첫째는 소득의 재분배 효과가 있네요 고소득층은 자신이 낸 보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연금을 받게 되지만 저소득층은 자신이 낸 보험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금을 받게 되네요. 

     

    둘째는 국가가 망하지 않는한 국민연금은 반드시 받을 수 있네요 

    국민연금은 구가가 최종적으로 그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이네요. 

     

    셋째로 국민연금은 물가가 오르면 받는 연금액도 많아지게 되는 연금이네요 

    전국 소비자 물가 변동률에 다라서 연금액이 조정 되기 때문에요 

    국민 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받을수 있는 급여에는 나이가 들면 받게 되는 

    노령연금, 장애 연금, 가입자 사망시 받을 수 있는 유족 연금 등이 있을 수 있네요 

     

    이러한 혜택도 많고 사회에 유익한 효과가 많은 국민 연금에 대한 예상 수령액을 잘 파악해서 

    노후를 철저히 준비 하시길 바랄게요. 

     

     

    관련 동영상 

    본 저작물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개방한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민연금공단, www.ktv.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