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현미 쌀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곡물 중 현미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현미는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 곡물인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현미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유래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쌀을 중심으로 한 식생활을 계속하여 왔으며 이를 주식으로 삼아왔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곡물로 여기고 있습니다. 논에서 자라는 벼의 열매를 ‘벼알’, ‘나락’, ‘벼톨’이라고 부르며 겉껍질인 왕겨와 알맹이인 현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쌀의 구조는 왕겨, 과피, 종치, 호분층. 배유 및 배아로 되어 있고, 아밀로오스 함량의 차이에 따라 멥쌀과 찹쌀로 나눕니다. 벼의 껍질인 왕겨(chaff)를 벗은 현미(brown rice)가 영양 면에서 탁월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 역시 건강한 식단표에 추가해도 좋은 만큼 영양 만점 곡물이네요. 

     

    쌀의 도정과정에서 껍질을 벗겨(탈각) 나온 낟알을 현미라고 하는데, 이것을 찧어 백미로 만드는 과정을 정백(精白)이라 함. 탈각과 정백은 디딜방아, 물방아, 물레방아, 연자방아 등 여러 가지 방아류를 사용하였습니다. 쌀은 도정 정도에 따라서 5분도미, 7분 도미, 백미로 나누는데 현미에 대하여 각각 92%, 94%, 96%의 정백률을 가집니다. 도정과정에서 왕겨, 속겨, 배아, 싸라기 등이 나오는데 주로 왕겨는 연료, 과일 포장제, 벽돌 충전제 등에 쓰이고, 속겨는 미강유라는 좋은 식용유를 짜낼 수 있으며, 배아는 영양제로, 싸라기는 과자류 제조에 쓰입니다. 현미는 외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왕겨가 있고 그 안에는 평상복쯤 되는 미강이 있는데 종피, 호분층, 아호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쌀의 전체 영양분은 종자의 껍질 종피 아래에 있는 호분층과 아호분층에 29% 가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강과 왕겨를 압착하여 얻는 기름을 미강유라 하는데, 식용유로 좋은 성질이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기능성도 밝혀졌습니다..

     

    현미의 핵심은 쌀눈이라고 하는 ‘쌀의 씨눈’을 이야기 하는데, 씨눈은 전문용어로는 '배아(胚芽)'라고 하며 전체 무게 비중의 2~3%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도 있는데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무기질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식단 구성 시 고려해야 함. 쌀눈은 영양성분으로 따지면 쌀 전체의 66%가 모여 있는 핵심 중의 핵심으로 쌀눈이 없는 현미는 백미와 다를 바 없습니다. 호분층의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식감 면에서 매우 좋지 않아 특별히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이 아니면 선호도가 낮습니다. 쌀겨 층은 소화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식이섬유를 많이 가지고 있어 현미를 먹게 되면 변비 예방과 유해물질 배출 등에 도움이 됩니다..

     

    도정도가 커질수록 맛과 소화흡수율은 좋아지지만 단백질과 섬유소, 비타민 B군의 함유량이 크게 떨어집니다. 특히, 탄수화물의 신진대사 작용을 도와야 할 비타민 B1은 90% 파괴. 쌀의 영양가를 100%로 했을 때 현미의 영양가는 95%인데 반해 백미의 영양가는 5%에 불과합니다.. 현미는 생명을 갖고 있는 씨앗이기 때문에 약 30℃ 정도의 물에 하루정도 담그면 싹이 트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싹이 트는 곳이 바로 쌀눈이 있는 자리입니다. 또한 밥 다이어트, 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읍니다. 본인의 허벅지 살이 많다면 한번 현미 다이어트를 도전해보세요. 현미로 한달 다이어트를 해보면 효과나 나타날겁니다.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특성

    금찰수수 : 조숙종, 다수성인 찰수수로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식용 및 가공 겸용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재래종을 대체한 품종이며, 적응지역은 강원도이나 전국적으로 많이 보급된 품종입니다. 남풍찰 : 이삭 패기까지의 일수가 황금 찰수수보다 6일 정도 늦은 중생종입니다. 이삭 측면 모양은 타원형, 밀도는 ‘황금 찰수수’에 비해 성긴 편입니다. 소담찰 : 중생종,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한 품종입니다. 어미 그루(모본)는 ‘황금 찰수수’, 흰 찰수수인 ‘중모 4001’을 부본으로 하여 2007년 인공교배 계통 개발된 짧은 줄기형입니다. 동안메 : 중생종, 2012년 순계분리에 의해 육성, 2014년 특허 등록된 품종입니다. 항산화 활성에 관여하는 폴리페놀, 탄닌, 프로안토시아닌 등 3가지 성분의 함량이 일반 찰수수 품종들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구입요령

    -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가루가 많지 않은 것을 구입하세요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보관법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손질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고 조리하세요.

     

    기타정보 

    조 (조는 수수보다 알갱이가 작으며 단백질,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 흡수율이 높으며 수수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다.)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섭취방법

    주로 주식으로 이용하며 주조용으로 쓰이거나 쌀과자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식혜나 엿 등의 제조에도 이용합니다. 밥으로 먹기 전에 한번 살짝 익혀 밥을 하면 깔깔한 맛이 덜합니다. 쌀눈은 깨 대용으로 볶음, 조림, 샐러드, 수프에 함께 넣어서 요리할 수 있으며 차를 끓여 마시거나 아침에 우유, 두유와 함께 섭취 가능합니다.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효능 및 영양

     변비에 좋고 중금속 등 유해 물질 배출

    현미 쌀과 비교했을 때, 탄수화물 함량과 에너지 양이 낮고. 단백질, 지방, 조섬유 및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의 함량은 높음. 섬유질이 백미의 3~4배로 장의 운동을 돕고 변비를 다스릴 뿐 아니라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합니다. 발아현미는 흰쌀보다 식이섬유가 3배, 칼슘이 5배, 비타민이 5배 더 들어있으며 식물성 지방은 2.5배가 넘게 함유하고 있네요. 특히, 발아 현미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은 쇠고기 두 근, 김 50장에 들어 있는 양과 맞먹는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필수아미노산 함량도 크게 증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감마오리자놀,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의 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크게 높습니다.. 두뇌에 꼭 필요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 GABA 함량이 크게 높습니다.. 식이섬유뿐 아니라 비타민 B1, B2 등과 칼륨, 인산 등의 미네랄(무기질), 기타 유용성분도 백미에 비해 풍부합니다.. 외부환경변화로부터 씨눈을 지키기 위해 발달한 물질인 피틴산에 의해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중금속 이외에 필수적인 무기질 칼슘, 마그네슘 배출)

     

    노화 방지 효과

    현미에 들어 있는 비타민E 성분은 열에 안정하여 연하게 끓여서 물대신 차로 마셔도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현미에 대한 특정한 언급보다는 쌀의 효능과 이를 이용한 미유, 묵은쌀. 현미식초 등의 처방을 전하고 있습니다.

     

    항암, 활성 산소 억제, 지방 흡수 저해

    씨눈은 외부 환경변화(박테리아, 곰팡이, 초식동물 등)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발달한 피틴산(hytic acid) 물질로 항암, 활성산소 억제, 지방흡수 저해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현미 쌀 효능 - 현미의 소비량

     

    일반미 소비는 줄고 현미 등 잡곡 소비는 늘고 있음. 2015년 전국 가구의 1인당 연간 양곡(쌀+기타 양곡) 소비량은 71.7kg으로 1980년 158.2kg 보다 54.7%(-86.5kg) 감소하였네요. 그중 2015년 쌀 소비량은 62.9kg으로 87.7% 차지합니다.. 2010-2014년 5년간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703가구의 싸 구매 행동을 조사한 결과, 전체 쌀 구입액에서 일반 비 구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4.3% 로 줄었습니다.. 반면 현미 구입액은 2010년 2만 5308원에서 지난해 3만 1730원으로 증가하고 비중은 14.1%에서 16% 로 커져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였습니다..

     

     

    열무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열무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열무 효능

    열무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채소 중 열무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

    imd0807.tistory.com

    과일다이어트, 밥 다이어트, 아르기닌 효과, 
    한치, 홍국 효능, 쌀 다이어트, 비타민 d 음식 , 항암 효과, 다이터트 보조제, 건강한 식당표 
    한달 다이어트 , 허벅지 살, 

     

    이상으로 현미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다음시간에는 항암 효과와 아르기닌 효과가 있는 홍국 효능 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