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나침반-

목차

    연근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먹거리 중 연근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 어떻게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과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연근은 대표적인 우리 주변에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주 먹게 되는 연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꼭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랄게요. 

     


    연근 효능 - 연근의 유래

     

    연근(Nelumbo nucifera Root)은 수련과에 속하는 다년생 수생식물인 연(蓮)의 뿌리. 연의 원산지는 인도와 이집트,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연은 인도에서 유래되었네요.. 연근은 땅속으로 길게 뻗어 끝에 근경을 형성하는데 가을철에 끝 부분이 특히 굵어집니다. 겨울이 제철인 연근은 본초명으로 ‘연우(蓮藕)’라 하고,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에서 얻은 녹말을 ‘우분(藕粉)’이라 하는데 증보산림경제에서는 우분에 멥쌀을 섞어 지은 후 꿀을 넣어 먹는 것을 ‘연자분’이라고 하였네요.

     

    연근은 천연전분 자원의 하나로 옛 부터 생식이나 요리재료에 사용. 조리하면 아삭아삭 씹히는 감촉이 좋고, 썬 단면이 특이한 문양을 이루어 보기도 좋고 맛도 좋네요.

     

    소화를 촉진,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 위궤양 위염 예방

    연근을 썰었을 때 보이는 실처럼 끈끈한 ‘뮤신(mucin)’이라는 점성 물질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 뮤신은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여 위궤양이나 위염을 예방합니다..

     

    강장제 롤 활용, 코피 객혈 혈뇨 자궁출혈의 지혈제로 활용됨

    씨앗은 연밥 또는 연실이라 하며 식용하고, 연잎은 술과 차등을 만들거나 담가 먹었습니다.. 연근은 한방에서는 강장제로 이용, 어혈을 풀거나 코피, 객혈, 혈뇨, 자궁 출혈 등에 지혈제로 사용되었네요. 민간에서 생연근은 감에 체한 데 좋고 폐결핵·지혈·각혈, 코피가 나는 데 사용하였네요.

     

    항암성분 폴리페놀 함유

    다른 뿌리식물에 비해 비타민 C가 많으며,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도 함유, 맛은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네요

     

    연은 습지나 연못에서 잘 자라는데 논밭에서도 재배하네요. 연의 생장은 일조량과 관계가 많아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거나 나무 그늘 아래에서 생장하면 생장이 약하고 연뿌리 형성에도 악영향을 주네요. 근래에 연의 뿌리, 잎, 열매, 꽃 등은 식용이나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네요. 최근에는 식용뿐 아니라 화훼용과 종실용, 잎, 전용 연 품종이 도입되어 각 지방에서 재배되고 있네요.

     

     

    연근 효능 - 연근의 특성

    농업용으로 재배하는 연은 대구홍연과 무안 백연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구 홍연:중·만생종으로 10월부터 정상 수확이 가능하네요.  분홍색의 꽃이 피는데 꽃수는 많지 않네요. 연근은 크고 타원형이며 색은 엷은 오렌지색을 띠고 있네요 육질은 분질이 많고 두꺼우며 내병성이 강합니다. 수량은 평당 8~12kg 정도네요 무안 백연:만생종 연근은 대형종으로 마디가 길며 줄기도 길게 뻗네요  흰색의 꽃이 피는데 처음 필 때는 봉오리 끝에 약간 붉은색을 띠네요

     

     

     

    연근 효능 - 연근의 구입요령

    곧고 무거운 것으로 상처가 없는 말끔한 것 양이 길고 굵은 것 - 겉이 건조하지 않고 잘랐을 때 속이 희고 부드러우며 구멍의 크기가 고르세요.

     

     

    연근 효능 - 연근의 보관법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두면 갈색으로 변하므로 바로 식초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세요

     

     

     

    연근 효능 - 연근의 손질법

     쓴맛이 강하므로 데쳐서 찬물에 오랫동안 우려낸 다음에 조리에 이용하세요  연근을 자를 때 철분이 있으면 갈변이 잘 일어나므로 쇠칼이나 쇠 냄비는 피하는 것이 좋네요 연근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빛깔이 희게 마무리됩니다  연근은 쓴맛이 강하므로 데쳐서 찬물에 오랫동안 우려낸 다음에 조리하세요

     

    기타 정보 - 유사 재료 : 우엉(우엉은 채소로 속이 비어 있지 않으며 연근보다 가늘다)

     

     

    연근 효능 - 연근의 섭취방법

    껍질을 벗겨 구이, 부침, 무침 등으로 먹음. 전통적으로 생식하거나 기름에 튀겨 먹음. 꿀, 설탕 등과 졸여 정과로 이용되거나 조림류로 식단에 많이 이용하세요 연밥은 생식, 당절임 하기도 하며 잎은 육류를 삶을 때 포장용으로 사용하세요. 김밥, 볶음밥, 등에 넣거나 반찬으로 이용합니다.

     

    연근 효능 - 연근의 영양 및 효능

    지혈, 해열, 혈압강하, 니코틴 해독, 진정작용, 당뇨, 위궤양, 빈혈치료, 고지혈증 억제, 항비만, 항산화 효과

    연근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flavonoids, tannic acid 등 다양한 polyphenol 화합물과 oligomeric procyanidine 등을 함유되어있네요. 지혈, 해열, 혈압강하, 니코틴 해독, 진정작용, 당뇨, 위궤양, 빈혈치료, 고지혈증 억제, 항비만,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

    주성분인 탄수화물들은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벽을 자극,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채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네요..

     

    점막 조직의 염증을 억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에 도움

    연근의 껍질이나 마디에 함유된 탄닌은 점막 조직의 염증을 억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에 도움 주네요. 인지질인 레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는 것을 예방하고 혈관 벽을 강화하네요.

     

    배변을 원활하게 해 주고 비만 예방에 효과적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해주고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네요

     

     철분이 많아 혈액 생성을 도움

    연근은 항산화물질인 VC가 풍부, 철분이 많아 혈액 생성을 도움을 주네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염증치료에 효과적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철분과 미네랄 함량이 많아 염증치료에 효과적이네요

     

     

    연근 효능 - 연근의 소비량

    ‘10년 재배면적 58ha, 12,842톤 생산, 10a당 2,199kg(2010 시설채소 온실 현황 및 채소류 생산실적, 농림수산식품부, 2011). 재배면적 및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연평균 생산지수는 (‘12) -> 89.0, (’ 13) -> 90.1, (‘14) -> 92.4, (’ 15)->118.2 증가하였네요

     

     

     



     

    이상으로 연근의 효능과 효과, 보관방법, 섭취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로의 유래, 기원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주 찾아 주세요^^ 이상 초보 나침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무의 효능 효과 

    우리가 자주 먹는 열무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네요 이러한 열무 효능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열무 효능

    열무 효능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채소 중 열무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

    imd0807.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